망막혈관폐쇄

  • Home >
  • 망막센터 >
  • 망막혈관폐쇄

망막혈관폐쇄란?

망막이란 카메라로 비유하면 초점이 맺혀서 사진이 찍히는 필름에 해당합니다. 이곳도 우리 몸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혈관을 통해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이러한 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고 원활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망막이 손상되고 급격히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망막혈관폐쇄라고 합니다. 혈관이 막히는 위치에 따라 망막중심동맥폐쇄, 망막중심정맥폐쇄, 망막분지동맥폐쇄, 망막분지정맥폐쇄 등으로 명명됩니다.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요?

고혈압, 당뇨 등의 전신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증상은 비문증과 시력저하, 시야장애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한쪽 눈에 발생하여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의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반드시 정기적인 안과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떤 치료가 필요할까요?

치료는 병의 경과에 따라 경과관찰에서부터 레이저 광응고술, 유리체강 내 약물주사, 유리체절제술, 혈관초절개술, 시신경초절개술 등이 시행됩니다. 그러나 먼저 망막혈관조영술, 광간섭단층촬영 등의 정밀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의 결정이 선행되어야 하고 일반적으로 각 검사와 치료는 어느 정도 망막출혈 및 유리체 출혈이 흡수된 후에 시행합니다.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는 전신질환의 치료도 함께 시행하여야 합니다. 예후와 합병증은 혈관이 폐쇄된 위치와 신생혈관의 발생여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되며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흔한 합병증으로는 유리체출혈 및 망막출혈, 망막부종, 녹내장, 백내장 등이 있습니다.

본원의 망막정맥폐쇄증 환자 치료증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