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안녕하세요 이병주 입니다.(43세) 다름이 아니라 제가 당료망막병증 때문에 망막에 출혈이 많이 생겨서 수술을 했습니다. 출혈이 있는 눈은 수술해서 피 제거하고 수술하면서 레이저 치료 했고, 수술 안한 눈은 그냥 레이저 치료만 했습니다. 지금은 혈압이랑 당뇨 관리 잘 하고 있구요 수술은 7월 중순에 했네요 이제 한달이 넘어 두달째 접어들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수술은 잘 되었다고 하는데, 암슬러 격자 테스트 하면 s자로 조금 휘어보입니다. 양쪽 다 휘어 보이고, 또 대칭으로 휘어집니다. 말 하자면 왼쪽 눈은 S 로 휘어지면, 오른쪽은 딱 그만큼 S반대로 휘어 보입니다.
각종 인터넷 정보를 보면 황반 변성은 아니고, 당뇨 황반부종 아니면 수술, 또는 레이저 치료후 생겨난 망막 전막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어서 상담 합니다. 저 수술 해 주셨던 선생님은, 바쁘셔서 그런지, 되었다 문제 없다 하시는데, 사실 저는 좀 많이 불편해서요.
인터넷 내용 보면, 치료후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아서. 경과를 지켜 봐야 한다는데요. 이거 특별히 치료 안하고 경과를 지켜봐야 할까요..? 치료 선생님은 그냥 한달 후에 오라고 하시는데...
상담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신우 원장입니다.
당뇨망막병증에 동반된 유리체출혈로 수술을 하면 출혈은 깨끗하게 제거되어 보이는 시력은 좋아지지만
이 병에 동반된 망막전막이나 당뇨황반부종은 수술과 관계없이 생기거나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이 불편해하는 휘어져보이는 증상은 망망전막이 동반되어 있어서 발생할 수도 있고
당뇨망막병증에 의한 황반부종이나 당뇨망막병증 그 자체에 의한 망막손상으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망막전막이 심하여 시력이 저하된다고 생각되면 나중에 추가 수술로 제거 할 수도 있고
당뇨황반부종이 원인이라면 망막주사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둘다 경미하거나 당뇨망막병증에 의한 영향이라면 별다른 치료가 없으므로 경과관찰만 합니다.
환자분은 휘어져보이는 증상까지 치료를 원하실 지 모르지만 수술이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아직 현대의학으로는 환자가 느끼는 미묘한 증상까지 완치시킬 수는 없습니다.
환자분의 현대 상태에 관해서는 수술하신 선생님이 제일 잘 알고 있어서 그 쪽 선생님께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 선생님께서 괜찮다고 하시면 치료를 요하는 상태는 아닌것으로 판단되므로 경과관찰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